공식
SNS

사내문화
SNS

Novo
Issues

Total 12건 1 페이지
  •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란 무엇인가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는 위암 2기, 3기 환자 중 위절제술(D2 Surgery)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수술 후 예후를 예측 (저위험군, 중위험군, 고위험군으로 구분) 하는 분자진단 검사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받은 체외진단용 의료기기(제허17-865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novomics.com/page.php?p_id=assay1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검사 대상은 누구인가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는 위암 수술을 받은 진행성 위암 2기, 3기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검사절차와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자 검사동의서 작성
    2. 근치적 위암 절제술 진행
    2. 검체 제작
    3. 암 조직 확보
    4. 유전자 발현량 측정(Measurement of Gene Expression Level)
    5. nDx 1 분석(Algorithm Software)
    6. 결과지 제공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 기간은 검사의뢰 시점으로부터 약 2주일 이내로 소요됩니다.
    이 기간은 위암 조직 회수에서부터 유전자 분석 그리고 결과지 전달까지의 총 기간을 말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novomics.com/page.php?p_id=assay2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it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는 Kit A와 Kit B로 개별 구성되어 각각 14개와 1개의 체외진단분석기용 시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키트 내 시약들은 9개 유전자의 발현량을 측정하는 시약, RT-qPCR 검사에 필요한 시약 및 양성, 음성 표준물질 등의 시약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Kit의 사용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Kit의 사용은 위암 관련 유전자의 발현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분석하는 적용원리를 이용합니다.
    위암 환자의 위절제술 후 보관된 종양 조직에서 RNA를 추출하고, RT-qPCR 기법으로 특정 유전자의 발현량을 측정합니다. 최종 검출된 각 유전자의 결과 값을 알고리즘에 대입하여 예후를 예측합니다.
  • 유전자의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는 주요 유전자 4개(WARS, GZMB, CDX1, SFRP4)와 참고 유전자 5개(ACTB, ATP5E, HPRT1, GPX1, UBB)를 포함하여 총 9개의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알고리즘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적응적 회귀기법으로 결정된 4개 표적 유전자의 임계치는 고발현과 저발현을 구분하는(Binary signal) 기준점이 됩니다. 환자 암 조직의 4개 표적 유전자 발현량에 의해서 그 예후와 항암생존편익 여부를 1차 (First Tier) 와 2차 (Second Tier)로 구분하게 됩니다.

    먼저 1차(First Tier)는 2개 면역관련 유전자(GZMB and WARS)의 발현량이 모두 임계치 이상인 환자를 구분하며 이들은 예후가 좋은 저위험군으로 구분됩니다.

    1차에서 구분되지 않은 환자는 2차(Second Tier)에서 상피간엽이행 관련 유전자(SFRP4) 발현량이 임계치 이상인 환자는 고위험군으로, 임계치 미만인 환자는 중위험군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1차에서 구분되지 않은 환자는 2차(Second Tier)에서 장상피 관련 유전자 (CDX1) 발현량이 임계치 이상인 환자는 항암보조요법에 생존편익을 보이는 환자로 구분되며, 1차에서 구분된 환자를 포함하여 임계치 미만인 환자는 생존편익을 보이지 않는 환자로 구분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novomics.com/page.php?p_id=assay6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예후군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진단 검사는 면역 활성이 높은(IM Type) 저위험군, 면역 활성이 낮으면서 재발 및 전이적 특성이 낮은 중위험군, 면역 활성이 낮으면서 재발 및 전이적 특성이 높은(ST Type) 고위험군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면역 활성이 낮으면서 장상피형 특성이 높아(EP Type) 세포 증식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항암생존편익군은 위절제술 후 진행되는 보조항암요법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 면역 활성이 높거나, 낮으면서 장상피형 특성이 낮은 항암생존비편익군은 보조항암요법에 상대적으로 생존편익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 결과지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결과지는 진행성 위암 2기, 3기 환자의 수술 후 5년 생존율에 대한 예후예측 정보를 예후군으로 구분하여 제공합니다.
    예후군은 환자의 유전자 발현량에 따라 총 3개의 예후군으로 구분되며, 각 군의 5년 생존율과 이에 대한 95% 신뢰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위험군(Low risk): 81.98%(95% 신뢰구간: 74.12-90.67%)
    2) 중위험군(Intermediate risk): 66.18%(95% 신뢰구간: 60.58-72.30%)
    3) 고위험군(High risk): 55.74%(95% 신뢰구간: 50.52-61.49%)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novomics.com/page.php?p_id=assay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검사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현재 임상에서는 위암 수술 후 기본적으로 TNM 병기 분류법에 따라 향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위암은 동일한 병기라고 할지라도 위암 조직의 생물학적 특성이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위암 수술 후의 항암생존 편익의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결과에 따라 수술 후 환자의 개인별 치료지침을 설정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나요?

    nProfiler® 1 Stomach Cancer Assay 검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의 탐색적 임상시험(식약처 임상시험 제705호), 확증적 임상시험(식약처 임상시험 제 745호)을 통해 품목허가를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신뢰성 있는 위암 CLASSIC TRIAL의 샘플을 사용하여 위암 수술 후의 예후(prognosis) 및 항암생존편익(Predictive Chemotherapy Response)의 임상적 유효성 및 유용성이 검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결과가 2018년 3월 해외 의학 임상저널인 THE LANCET Oncology(Volume 19, No5, p629-638, May 2018)에 게재되었습니다.
    또한 2019년 기술의 잠재성을 인정받아 정부의 제1호 혁신의료기술에 선정됐습니다.
  • 어떤 특허를 가지고 있나요?

    본 기술과 관련하여 6개 특허(국소 진행형 위암에 대한 예후예측시스템, 위암에 대한 예후예측시스템, 위암에 대한 예후예측모형의 제조방법, 진행성 위암 환자의 수술 후 예후 또는 항암제 적합성 예측 시스템 외 1건, 위암의 생물학적 특성에 기반한 군 구분 및 예후 예측 시스템)의 국내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27개국에 해외 출원 및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색